'하안2공공주택지구' 주민들, 2년 전 사업 철회 시위... 지금은 사업 촉구 집회 왜?
'하안2공공주택지구' 주민들, 2년 전 사업 철회 시위... 지금은 사업 촉구 집회 왜?
  • 김연준 대표기자
  • 승인 2020.07.27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안2지구공공주택지구 추진위원회는 27일광명시청 앞에서 ‘광명하안2 공공주택지구’ 조속한 사업시행 촉구 집회를 개최했다.
@하안2지구공공주택지구 추진위원회는 27일광명시청 앞에서 ‘광명하안2 공공주택지구’ 조속한 사업시행 촉구 집회를 개최했다.

하안2지구공공주택지구 추진위원회(비상대책위원회 김광식 위원장, 상가조합위원회 운영완 위원장, 이하 추진위)는 27일 주민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명시청 앞에서 ‘광명하안2 공공주택지구’ 조속한 사업시행 촉구 집회를 개최했다.

추진위는 2018년 9월 21일 국토교통부 장관이 ‘광명하안2 공공주택지구’으로 지정했으나 2년이 지난 현재까지 사업 진행 절차가 중단되어 향후 계획도 한 치 앞을 볼 수 없는 불확실한 상태에 직면해 있다고 주장했다.

이로 인해 피해 당사자는 하루하루 피가 마르고, 피수용자들과 전혀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사업을 지정하여 재산권 행사 및 경제적 권리 등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만들어 놓고, 사업 진행을 외면하고 있는 LH와 광명시의 무책임한 행정을 비판했다.


또한, 추진위는 하안2지구와 동시에 지정되었던 의왕청계2, 성남신촌, 시흥하중, 의정부우정, 인천검암지구는 전략환경영향평가를 거쳐 2019년 7월 및 9월에 각각 지구지정이 고시되어 사업을 진행 중인데, 유일하게 하안2사업지구만 중단된 상태라고 불만을 표출했다.

이는 광명시가 본 사업과 관련 없는 인근 아파트 가격하락을 염려하는 그곳 주민들과, 아무런 대책 제시 없이 본 사업을 반대하는 일부 지주들의 목소리가 전체 지주들의 의견인 양 듣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집회에 참석한 소상공인 세입자는 “ 2년 전 하안2지구가 발표할 때는 생존을 위해 적극 사업철회를 주장했지만, 국가 정책으로 시행되는 사업으로 철회가 사실상 불가능하기에 더 이상 경제적, 정신적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사업을 촉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결의문을 읽고 있는 김광식 위원장
@결의문을 읽고 있는 김광식 위원장

김광식 추진위원장은 “지난 40여 년간 행위 제한을 포함한 직, 간접적인 재산권 행사에 불이익을 받아왔고, 정부의 일방적인 정책 결정으로 또다시 피해를 보고 있다”며 “수용되는 당사자들과 터 잡고 삶을 영위하고 생존권이 걸려 있는 영세 소상공인 세입자들의 생활안정 대책을 위해 적극 나설 줄 것과 본 사업시행에 대한 확실하고 믿음이 가는 해답을 제시해 줄 것”을 광명시장에게 요구했다.

@2018년 11월 6일 국토교통부 앞에서 하안2지구 공공택지 철회 요구하는 반대 대책위
@2018년 11월 6일 국토교통부 앞에서 하안2지구 공공택지 철회 요구하는 반대 대책위

한편, 2018년 11월 하안2지구 공공택지 조성을 반대하는 ‘광명 공공택지조성 철회 연합회’는 국토교통부를 찾아가 신규공공택지 지정 철회를 요구하는 광명시민 15,56명의 서명을 전달했다.

반대 대책위 철회 이유는 중앙정부와 광명시의 협의가 없는 일방적인 사업추진, 광명에는 뉴타운 재건축 등 약 4만 세대가 계획된 상황에서 또다시 5천4백 세대가 들어온다면 지하철 없는 교통대란, 형평성 없는 도시개발 방식, 서울의 베드타운으로 전락 된다는 이유로 철회를 요구했다.

현재, 광명하안2공공주택지구 사업은 멈춰져 있다. 2년 전 반대 대책위가 문제 제기한 ‘교통대란’, ‘뉴타운 도시 전락’ 등 각종 사업 현안을 해결하지 못한 상태이다. 여기에 생존권 문제로 인한 사업 촉구를 요구하는 주민들의 숙제까지 떠안은 광명시는 향후 이 사업을 어떻게 풀어갈지 광명 시민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