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우 시의원, 광명~서울 고속도로 민원 해결 위해 ‘주민설명회’가져
김연우 시의원, 광명~서울 고속도로 민원 해결 위해 ‘주민설명회’가져
  • 김연준 대표기자
  • 승인 2020.11.05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연우 광명시의원은 광명~서울 고속도로 1공구 공사에 대한 주민들의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5일 시공사인 포스코 건설 회의실에서 ‘주민 설명회’를 개최했다.

설명회에 능촌마을과 사들마을 대책위 위원들과 진용만 광명시 도로과장, 민동철 코스코건설 현장소장 등이 참석하여 주민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해결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포스코 건설이 공사 현장에 아무런 공지도 없이 공사를 진행한다”며 “공사 기간을 정확히 알려주고, 공사로 피해를 입는 주민들에게 양해를 부탁하는 현수막이라도 게첩 해달라”고 주문했다.

다른 대책위 관계자는 “고속도로가 개통될 경우 마을에 소음과 분진, 미세먼지가 심할 텐데 방음벽 설치에 대한 내용은 전혀 없다”며 “방음벽 설치에 대한 시공의 계획을 말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민동철 포스코건설 현장 소장은 “공사 기간을 정확히 주민들에게 알려주지 못해서 죄송하다”며 “광명시와의 조정이 약간 늦어졌고, 문화재 조사 관계로 공사 기간을 알려주지 못했으나, 다음 주 까지 현수막을 설치하여 주민들에게 알려주겠다”고 답변을 했다.

방음벽 문제에 대한 민 소장은 “환경영향평가에서 공사 구간에 방음벽 설치 내용이 없어 아직 설치 계획이 없다”며 “추후 방음벽 설치에 대한 논의는 주민들과 협의를 하겠다”고 밝혔다.

진용만 광명시 도로과장은 “포스코 건설은 사전에 주민들과 소통을 하지 않아 이런 민원이 제기됐다”며 “시공사가 주민들에게 약속한 부분은 말로만 아니라 실천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김연우 의원은 “시공사는 공사 현장에서 발생하는 크고 작은 주민들의 애로사항을 간담회 자리에 나올 때는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들고나와서 정확하게 주민들을 이해를 시켜야 한다”며 “소통의 부재로 주민들과 불필요한 오해를 없애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주민들과 간담회를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광명~서울 고속도로 공사는 광명시 가학동을 시점으로 서울시 강서구 방화동까지 총 길이 20.2km 공사이며, 광명시를 통과하는 길이는 6.649km이다. 2019. 3월에 착공 했으나, 특정 구간의 지하화 문제로 일부 구간만 착공하여 공사 중이다.

@광명시 동과구간 실시계획 승인 및 유보구간 현황
@광명시 통과 구간 실시계획 승인 및 유보구간 현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