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에너지센터, 지방정부 중간지원조직의 모델이 되다
기후에너지센터, 지방정부 중간지원조직의 모델이 되다
  • 뉴스팜
  • 승인 2021.01.24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지난 22일 열린 전국의 150여명의 기후에너지활동가 참가하는 워크숍에서 광명시 기후에너지센터 사례발표를 했다.

워크숍은 지역에너지전환 전국네트워크, 기후위기 대응 에너지전환지방정부협의회,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 공동주최로 열렸으며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2021년 지역에너지센터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를 주제로 열린 워크숍은 각 지역의 활동가들이 기후에너지센터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역할과 과제를 토론하고 전국 각지의 상황을 공유하는 자리가 됐다.


광명시 기후에너지센터는 지난 2020년 5월 18일 기초지방정부로는 전국 최초로 직영형태로 개관했다. 현재 전국에는 기후에너지관련 전문기관으로 서울에너지공사와 제주에너지공사가 있고 광역단위로는 경기테크노파크가 위탁운영한 경기에너지센터, 충남 테크노파크 부설기관인 충남에너지센터가 있다. 기초지방정부에는 당진에너지센터가 충남시민재단이 위탁운영하고, 전주에너지전환사회적협동조합이 운영하고 있는 전주에너지센터가 있다.

기초 지역에너지센터는 당진이나 전주같이 지방정부 산하기관 혹은 지역 시민단체들을 통해 민간위탁으로 운영하는 사례가 많은데 광명시는 기후위기 문제의 심각성과 민간단체 역량과 준비정도 등을 감안해 직영조직으로 첫발을 내딛었다.

광명시도 지역 현실이 녹록하지 않지만 지역에너지전환에 시민들의 참여를 촉진하고 지방정부가 주도적으로 에너지 분권에 역할을 하고, 에너지전환정책으로 증가된 시민들의 욕구를 지원하기 위해 발 빠르게 만든 광명시의 사례는 전국 226개 지방정부의 모델이 되고 있다. 법적 근거 마련과 재원마련, 활동할 전문 인력 확보의 어려움으로 센터 설립이 지연되고 있는 다른 지자체의 롤모델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영란 기후에너지센터장은 “광명시는 올해 지역에너지전환 전국네트워크, 기후위기 대응 에너지전환지방정부협의회, 광명시 시민단체들과 함께 시민참여형 에너지전환사업을 발굴하고 재생에너지 정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중간지원조직으로 시민참여를 이끌어 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린뉴딜 모태 도시인 광명시는 지난 6월 광명형 그린뉴딜을 발표했으며, 광명시민에너지협동조합 설립 지원, 기후에너지센터 운영, 시민햇빛발전소 운영, 기후위기에 따른 시민교육, 강사양성교육, 도심 속 재생에너지 생산으로 지역에너지 전환 추진 등 지속가능한 도시만들기에 앞장서고 있고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광명형 그린뉴딜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