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유휴옥상 활용해 시민주도 가상발전소 만든다
광명시, 유휴옥상 활용해 시민주도 가상발전소 만든다
  • 뉴스팜
  • 승인 2021.03.28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21년 지역에너지 신산업 활성화 지원사업’공모 선정, 국비 4억7천만원 확보
- 공유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시민주도형 가상 햇빛발전소 건립
@광명시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2021년도 지역 에너지신산업 활성화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국비 4억 7천만 원을 확보하여 시민주도 그린뉴딜시장으로의 전환 및 확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광명시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2021년도 지역 에너지신산업 활성화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국비 4억 7천만 원을 확보하여 시민주도 그린뉴딜시장으로의 전환 및 확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2021년도 지역 에너지신산업 활성화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국비 4억 7천만 원을 확보하여 시민주도 그린뉴딜시장으로의 전환 및 확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역에너지 신산업 활성화 지원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 2016년부터 지역 특성에 맞는 에너지 신산업 사업모델을 발굴하여 지원하기 위한 사업으로 전국 지자체 공개모집으로 진행된다. 올해는 총 17개 사업이 공모에 참여하였으며 평가를 통해 광명시 제안사업이 선정됐다.

㈜에이치에너지(주관기관), 시민조합원을 기반으로 한 협동조합, 그리고 광명시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공유플랫폼 기반 시민주도형 그린뉴딜사업’을 추진하며 국·시비 각 4억7천만원씩(전체 사업비의 50%)을 포함하여 이달부터 10개월간 18억 7천만원을 투입한다.

이 사업은 시민, 건물주 등이 비어있는 옥상에 태양광을 설치하고 이를 공유플랫폼으로 묶어 하나의 발전소로 운영하는 형태이며, 그린뉴딜시장에 투자하여 수익을 얻고자 하는 시민 또는 옥상태양광을 공유 받아 RE100(기업이 사용하는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겠다는 캠페인, Renewable Energy 100%)에 동참하여 기후환경가치를 실현하고 싶은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다. 시민으로 구성된 협동조합은 발전 사업을 영위하고, ㈜에이치에너지는 전력중개사업자로서 각각 개별로 설치된 태양광발전소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연결하여 생산된 전력을 중개하고 발전소의 안정적인 운영을 담당한다. 새로운 형태의 가상 전력 플랫폼이란 곳곳에 흩어진 태양광 발전설비와 수요를 가상으로 통합 하나의 발전소처럼 관리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특히, 그간 태양광 사업을 하고 싶어도 자본이 부족하거나 설치할 장소가 마땅치 않아 한계가 있던 전·월세, 아파트 거주자들도 이번 사업을 통해 펀드형식으로 태양광발전사업에 참여하여 수익을 나눌 수 있게 되었다. 특히, 땅이나 밭, 야산 등이 아닌 다세대주택, 아파트, 상업시설, 학교, 공공기관과 같은 현재 사용하지 않는 옥상이나 지붕 등의 유휴 부지에 태양광발전소를 구축함으로써 난개발 등의 환경파괴가 전혀 없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초기 설비투자부터, 발전사업 수익, 옥상임대 수익 및 지역사회의 환원까지 사업자본이 지역 내에서 전체적으로 선순환되며 지역에너지시장의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점에서, 광명시의 지역경제 활성화 또한 기대된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이번 사업은 기존 관주도의 재생에너지 보급에서 시민주도 그린뉴딜 사업으로의 전환을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밝히며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에너지산업 발굴을 통해 탈탄소 도시 조성에 적극 기여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광명시민가상발전소의 운영을 담당하게 될 ㈜에이치에너지는 3월까지 각 참여기관들과 업무협약을 마친 뒤, 조합원 및 옥상주 사전모집을 시작하며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광명시는 기후위기 대응하는 그린뉴딜 표준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3개 부분에서 55개 추진과제를 발굴하여 사업을 추진 중이며 작년에는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개최한 지역균형뉴딜 수도권 포럼에서 우수사례를 발표하기도 했다. 또한, 올해는 정부의 뉴딜 정책의 구체적 적용, 광명형 뉴딜 비전과 추진전략 수립을 위해 ‘광명형 뉴딜 전략 및 실행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하며, 약 6개월의 연구기간을 통해 세부 실행계획 로드맵을 구축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