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공직사회에 변화의 바람이 분다!
광명시 공직사회에 변화의 바람이 분다!
  • 뉴스팜
  • 승인 2019.08.04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바람 나는 근무 분위기 조성 위한 ‘조직혁신 방안 100인 토론회’
- 주요 회의 내부망을 통해 생방송, ‘시정방향 공유’
- 일방적 지시에서 토론으로 ‘집단지성’ 발휘

민선7기 광명시 공직사회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강압적 상하관계, 부서 간 협업 불능, 일방적 결정, 무사안일 공직문화 등 기존의 불합리했던 조직문화가 민선7기 들어 수평적 상하관계, 부서 간 업무 공유, 토론을 통한 정책결정 등으로 신나고 일 할 맛 나는 조직문화로 변하고 있다.

■ 토론문화 정착으로 ‘집단지성’ 키운다

지난 1월 박승원 광명시장이 시무식에서 ‘공무원이 참여하는 원탁토론회를 통해 조직혁신 방안을 찾자’고 제안해 시작된 공무원 원탁토론회가 그 중심에 있다. 원탁토론회는 6급 이하 공무원 127명이 참여해 지난 1월부터 2월까지 4차례 개최되어 직원들 스스로 내부조직을 진단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문제점의 원인과 개선방안을 찾아가는 방향으로 진행됐다.

토론회에서 나온 조직혁신 개선방안은 4개 분야, 89건의 의견이 나왔으며 개선방안을 분야별로 살펴보면 △불통해소, 수평적 리더십 강화 방안 33건 37% △인력부족 및 업무량 과다 해소 27건 30% △인사투명성 제공 방안 16건 18% △대민업무 증가 대응, 업무개선 방안 등 9건 10% △기타 4건 5%이다.

시는 시장, 부시장, 국장 등 간부공무원이 모두 참석하는 5차 원탁토론회를 갖고 제시된 개선방안을 구체적으로 시정에 접목할 방안을 모색하기도 했다.

지난 7월 1일에는 6급 이하 직원 20명이 모인 조직실무혁신단을 구성하고 원탁토론회에서 나온 조직혁신 개선안 89건에 대해 검토했다. 조직실무혁신단은 앞으로 토론을 통해 조직혁신 개선안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직원 원탁토론회 외에도 각종 회의를 토론회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지난 1월 광명시장 공약실천방안 보고회는 전 부서 팀장급 이상이 참석하여 공약실천방안에 대하여 서로 의견을 나누는 토론회 방식으로 진행했고 매월 열리는 동장회의도 한 두 개의 의제를 정해 방향을 결정하는 토론회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 각종 회의 생방송, 태블릿 PC활용, 토론식 회의 진행, 행정의 효율성 높여

또한 시는 2월부터 간부회의를 광명시 VOD 시스템을 통하여 전 직원이 볼 수 있도록 생방송으로 진행하고 있다.

주간주요업무보고, 동장회의, 기자회견, 시정발전 아이디어 회의 등을 전 직원에게 공개함으로써 이전에 국장 또는 부서장에게 전해 들어야 했던 내용들을 직접 듣고 볼 수 있게 되었다. 생방송은 많은 직원들이 관심을 갖고 시청하고 있으며 평균 600건의 조회건수를 보이고 있다.

시청에 근무하는 한 직원은 “예전에는 회의내용을 전해 들어 정확하게 이해 할 수 없던 부분이 있어 답답했는데 이제는 간부회의 내용을 직접 확인할 수 있어 우리 시가 어떤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내가 무슨 일을 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알 수 있게 되었다”며 소감을 밝혔다.

또한 시는 행정혁신과 협업강화를 위해 간부회의 운영방식을 변경하고 태블릿 PC를 사용하여 회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태블릿 PC를 활용한 회의는 회의서류 작성 시 발생하는 종이의 낭비를 막아 자원 절약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시는 오는 8월부터 단순 행사 관련 보고를 지양하고 주요 현안사항 위주의 밀도 있는 회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전부서 협조사항 및 정보공유가 필요한 현안에 대해 보고와 토론, 현장방문을 거쳐 다양한 추진 대안을 모색하는 시정현안회의도 추가로 운영하기로 했다.

■ 행정서비스 개선 직원들 적극 나서

광명시는 수동적 행정 처리에서 탈피해 직원들이 직접 나서 시민들의 불편사항을 개선하고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매주 금요일 시정발전 아이디어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직원들은 공공일자리사업 개선, 다회용 컵 사용 문화 확산, 시민운동장 주변 경사로 안전보조 손잡이 및 벤치 설치, 광명동굴 숲길, 혼인신고 기념 포토존 설치, 시설물 보호펜스를 이용한 정책 홍보, 노인 장애인위한 전동 보장구 무료 급속충전기 설치, 남자화장실 기저귀 교환대 설치, 버스정류장 홍보게시판 기능 개선 등 51건의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전체 51건 중 현재 진행완료 9건, 추진 중 30건으로 관련부서 검토를 거쳐 가능한 사업부터 우선 추진하고 있다.

시는 직원들의 아이디어를 수렴해 공공일자리사업을 개선해 운영하고 있으며, 시민운동장 주변 안전보조 손잡이 및 벤치를 설치하여 시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보나카페 개인컵 사용 시 100원 할인도 시행중에 있다.

또한 이달 초 시청 지하 민원실에 혼인신고 기념 포토존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포토존은 지난 3월에 복지정책과 김혜영 주무관이 낸 아이디어로 혼인신고를 위해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추억을 만들어주고자 설치하게 됐다. 포토존은 혼인신고를 위해 방문하는 시민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에게도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시는 앞으로도 직원들의 다양하고 신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적용하여 시민들에게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우리 시 공무원들의 업무 및 토론 능력이 상당하다. 일방적인 정책 결정보다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직원들과 소통해 정책을 결정해 나가겠다”며 “소통으로 모든 직원이 한마음으로 사업을 추진할 때 시민들이 행복한 광명을 만들 수 있다”고 소통행정을 펼칠 것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