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함께 상생의 길을 찾은 총회’... 광명 제4R구역 정기총회 성료!
‘다 함께 상생의 길을 찾은 총회’... 광명 제4R구역 정기총회 성료!
  • 김연준 대표기자
  • 승인 2021.10.01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분양받지 못한 19세대 조합원 구제, 타 재개발 사업 조합들의 상생의 모델로 제시
@광명 제4R구역 재개발조합은 지난 9월 30일 오후 3시 광명스피돔 주차장에서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광명 제4R구역 재개발조합은 지난 9월 30일 오후 3시 광명스피돔 주차장에서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광명 제4R구역 재개발 사업이 관리처분(변경)계획을 위한 정기총회를 성공적으로 매듭지으면서 현재 이주 및 철거가 70% 이상 진행되어가는 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광명4R구역 조합은 9월 30일 광명스피돔 주차장에서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전체 조합원 1천337명 중 서면 참석자를 포함해 1천171명(87.5%)의 조합원이 참석해 의결권을 행사했다.

연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가 강화되면서 비대면 방식인 드라이브스루 방식으로 진행했으며, 투명성과 공정성을 위해 모든 조합원이 총회에 참가 할 수 있도록 유튜브 생중계도 같이 진행했다.

@광명 제4R구역 재개발조합은 9월 30일 오후 3시 광명스피돔 주차장에서비대면 방식인 드라이브스루 방법으로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광명 제4R구역 재개발조합은 9월 30일 오후 3시 광명스피돔 주차장에서비대면 방식인 드라이브스루 방법으로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조합은 총 9개의 안건을 상정해 모두 원안 가결했다. 세부적으로는 ▲기 조합업무 추인의 건 ▲2020년도 예산/집행내역 및 2021년, 2022년, 2023년도 예산 편성의 건 ▲조합원 공동주택 평형 배정의 건 ▲공동주택 1+1 분양신청자 평형 배정의 건 ▲건축 설계변경비 지급의 건 ▲조합정관 변경의 건 ▲구역내 하늘빛 교회 협의 건 ▲관리처분계획(변경) 수립의 건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날 핵심 안건은 ‘관리처분계획(변경) 수립의 건’이었다. 지난 2020년 관리처분 시 조합원 재가입자 19세대에 대하여 관리처분계획 검증기관인 한국부동산원에서 부적격 통보를 받았고, 이에 조합원 재가입자들이 소송을 진행하여 최종 승소 판결을 받아 관리처분계획을 변경하는 안건이다. 즉, 청산대상자로 분류가 되었던 사람들을 당 조합이 조합원으로 다시 맞이하게 되면서 관리처분 변경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도시주거환경정비법에 의하면, 분양신청 기간에 분양을 받지 못한 조합원은 신청 기간이 종료되고 나면 조합원 자격이 상실되어 추후 조합원으로 재가입을 하지 못하고 현금대상자로 자격이 변경된다.

그러나 광명 4R구역 조합은 모든 조합원이 다 같이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 이사회의 심의와 대의원 결의를 통하고 최종 총회의 의결을 거쳐 이들에게 분양권을 줄 수 있도록 조합원들이 결정했다. 법에도 없는 규정을 조합원들의 뜻을 모아 조합원을 구제한 것은 향후 다른 재개발 조합들의 상생의 길을 찾는 모델이 될 전망이다.

@광명 제4R구역 강태희 조합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광명 제4R구역 강태희 조합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강태희 조합장은 인사말에서 “조합원님들의 성원으로 빠른 이주와 철거를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 초에 착공 및 분양을 목표로 업무를 추진하겠다”라며 “조합도 빠른 업무를 진행하겠지만, 조합원님들의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성원과 관심이 필요한 시점이다”며 조합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주문했다.

또한, 강 조합장은 “조합원님의 분담금과 직결되는 공동주택 분양가상한제 적용에 있어, 조합은 조속히 대처하여 당초 계획했던 일반분양가보다 높은 최대 일반분양가 결정이 되도록 다각적으로 검토 및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며, 원활하고 신속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광명 제4R구역은 2009년 12월 정비구역으로 지정, 2016년 6월 조합설립인가 승인, 2018년 6월 사업시행인가, 2020년 9월 관리처분계획인가 고시 등을 거쳐 오늘에 이르렀다.

이곳은 7호선 광명사거리역에서 도보로 5분 거리밖에 되지 않는 초역세권 지역이며, 광명초등학교와 맞닿아 있고, 광명전통시장이 바로 옆에 있어 교통 및 교육, 생활환경이 탁월한 지역이다.

한편, 이 사업은 광명시 광명도 88-14번지 일대 90.740.8㎡에 지하 3층~지상 36층의 규모로 공동주택 약 1,957세대 및 부대복리시설 등을 신축할 계획이다.

@광명 제4R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조감도
@광명 제4R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조감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