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민 도의원, 道가 추진하는 철산·하안 지구 노후계획도시 재정비 사업 업무보고부터 주민설명회까지 면밀히 챙겨
최민 도의원, 道가 추진하는 철산·하안 지구 노후계획도시 재정비 사업 업무보고부터 주민설명회까지 면밀히 챙겨
  • 김연준 대표기자
  • 승인 2023.04.30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최민 의원(더민주, 광명2)은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대통령 및 도지사 공약으로 제시돼, 경기도가 추진 중인 ‘노후계획도시 재정비 사업’의 철산·하안지구 포함과 관련해 업무보고를 받고 주민설명회에 참석하는 등 관련 현안을 면밀히 챙기고 있다.

노후계획도시 재정비 사업은 성남, 고양, 부천, 안양, 군포 등 1기 신도시 지역에 입주를 시작한지 30년이 도래됐거나 혹은 경과된 노후 주택이 92%, 약 30만호에 이르고 있어 재정비 대책을 마련 중인 사안인데 여기에 다순 신도시 지역 정비 뿐 아니라 광명·하안지역과 같이 노후계획도시를 포함하겠다는 내용이다.

본 사업의 경우 종전의 시·군에서 도시정비계획 수립 및 승인을 전담했던 것과 달리 특례법에 의거해 경기도가 최종 승인권을 갖는 내용의 입법이 추진되고 있어, 경기도와 GH가 함께 주민설명회를 연 것이다.

현장에서 최 의원은 “노후계획도시 재정비 사업은 1기 신도시 5개 지역 뿐 아니라, 철산·하안지구를 대상으로도 추진될 것”이라며 “신도시 같이 교통망이 함께 계획된 지역이 아닌 구도심 개발의 경우 교통 및 교육 환경에 미칠 영향 등 외부효과를 면밀히 분석해서 도민에게 보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금번 주민설명회의 원론적인 내용을 지적하며 “주민과의 소통 빈도를 높이려는 도정의 의지는 이해가 되나, 선도지구·특별정비구역으로 지정되는 것이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고 지정에 있어 핵심이 주민들의 개발의지이니 만큼 사업 전반을 넘어 광명 맞춤형 개발 계획을 주민께 보고해달라”며 적극적인 경기도의 대응을 요구했다.

한편 최 의원은 본 주민설명회에 앞서 지난 19일 경기도 노후신도시과와 함께 관련 현안을 보고 받는 자리에서도 같은 기조로 도정에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