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원 시장, 3일 민선8기 1주년 기자회견…“시민과 함께 광명 대전환 시대 열겠다”
박승원 시장, 3일 민선8기 1주년 기자회견…“시민과 함께 광명 대전환 시대 열겠다”
  • 뉴스팜
  • 승인 2023.07.04 0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도시 회복력 강화… 민생경제, 탄소중립, 정원도시, 안전도시, 재난 안전망 구축- 도시 경쟁력 강화… 생애별 지원, 평생학습, 사회적경제, 자족도시, 평화 도시 실현

“시민과 함께 광명 대전환 시대를 열겠습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3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민선8기 1주년 기자회견에서 “광명의 더 나은 미래  자족도시로의 대전환을 시민과 함께 만들어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3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민선8기 1주년 기자회견에서 “광명의 더 나은 미래 자족도시로의 대전환을 시민과 함께 만들어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3일 오전 민선8기 1주년 기자회견에서 “지난 5년은 시민자치시대를 여는 과정이었고 시민의 잠재력이 성장하는 시간이었다”고 평가하고 “광명의 더 나은 미래, 자족도시로의 대전환을 시민과 함께 만들어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박승원 시장은 이날 ‘시민과 함께 열어가는 광명의 대전환’이라는 제목의 민선8기 1주년 기념사를 통해 앞으로 광명의 대전환을 위해 ‘도시 회복력’과 ‘도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특히 지난 5년 동안 주민자치와 평생학습을 통해 성장한 30만 시민의 ‘시민력’을 바탕으로 앞으로 다가올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광명의 혁신과 성장을 반드시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시민주권’을 행사한 모범 사례가 된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백지화’에 대해서는 “공동의 가치를 위해, 내 삶의 터전을 지켜낸 시민 자치의 결과”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 민생경제, 탄소중립, 정원도시 등 도시 경쟁력 강화 추진

박 시장은 “광명시는 코로나19와 고물가, 기후변화 등 예기치 못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민생경제, 탄소중립, 정원도시, 사회안전망 분야의 정책을 강화해 도시 회복력을 키워왔다”며 “앞으로도 위기에 강한 회복력 있는 광명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광명시는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민선8기 출범과 동시에 민생경제회복위원회를 구성하고 대책을 추진해왔다. 난방비 인상 등 에너지 위기 극복을 위해 당정을 초월한 협치로 생활안정지원금을 신속하게 지원한 바 있고, 특례보증 확대, 지역화폐 인센티브 10% 연중 지원, 영업환경 개선, 경기도 최초 노란우산공제조합 가입비 지원 등으로 민생경제 회복과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박 시장은 자연 재난에 대한 회복력을 강화하기 위해 탄소중립을 시정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지금까지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기반을 다져왔다면 앞으로는 일자리를 만드는 탄소경제를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친환경 에너지 인프라와 녹새교통 확대, 자원회수시설과 업사이클 클러스터 조성 등을 통해 에너지 순환경제 모델을 만들겠다는 전략이다.

시는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지방정부 최초로 기후 전담부서인 기후에너지과를 조직하는 한편, 시정 전반에 ESG행정을 접목해 추진했다. 특히 1.5℃ 기후의병과 탄소포인트제도 등 시민 참여를 활성화해 탄소중립 실천 기반을 닦고 있다.

박 시장은 공간복지와 탄소중립, 시민의 행복을 실현하기 위한 정책으로 ‘정원도시’를 꼽고 “진정한 정원문화도시로 거듭나겠다”는 목표도 밝혔다.

안양천 지방정원 사업, 안양천 덮개공원과 철산동 가로숲길 조성, 2023 정원문화박람회 개최, 가학산 수목원 및 영회원 수변공원 조성, 어린이공원 내 정원 조성 등을 추진해 정원도시로 거듭나겠다는 설명이다.

박 시장은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하고 재난 안전망을 튼튼히 정비해 도시 회복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광명수호1004와 1인가구지원센터, 주거복지지원센터 등을 통해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청소년, 신중년, 어르신 등 세대와 특성에 부합하는 맞춤형 지원을 시행한다. 또 24시간 재난 대응 체계를 구축해 폭우 등 재난에 철저히 대비하고, 스마트 버스정류장 확대, 스마트 교통안전 시스템 도입,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추진하는 등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에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3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민선8기 1주년 기자회견에서 “광명의 더 나은 미래  자족도시로의 대전환을 시민과 함께 만들어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3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민선8기 1주년 기자회견에서 “광명의 더 나은 미래 자족도시로의 대전환을 시민과 함께 만들어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 도시 경쟁력 강화 위해 평생학습, 사회적경제, 자족도시, 평화도시 추진

박승원 시장은 “광명시는 그동안 겪어보지 못한 도전의 문 앞에 서 있다”며 “광명의 미래 100년을 만들기라는 도전을 성공하기 위해 도시 경쟁력을 강화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인구정책, 평생학습, 사회적기업, 자족도시, 평화도시를 도시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과제로 꼽았다.

박 시장은 “인구는 도시의 생존력과 경쟁력을 가름하는 잣대”라며 출생부터 웰다잉에 이르기까지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육아 장려금, 출산축하금, 아이돌보미, 다함께돌봄센터 지원 등으로 아이 키우기 좋은 양육환경을 조성하고, 청소년예술창작소 신설, 권역별 청소년활동센터 리모델링, 제2청년동 조성, 전청년 전월세보증금 지원 등 청소년 지원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중장년층은 인생다모작센터와 평생학습지원금을 통해 일자리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노년층은 일자리와 건강을 지원할 수 있도록 노인건강센터, 디지털경로당, 공공일자리 사업 등을 진행한다.

‘시민력’을 키우는 평생학습과 공교육 강화에도 힘을 쏟는다. 박 시장은 “도시의 경쟁력은 시민으로부터 비롯된다”며 “평생학습과 교육을 경험한 시민의 주도로 도시가 성장하는 만큼, 지금껏 그래왔듯이 평생학습과 공교육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를 위해 3년 간 추진해온 자치대학을 시대 흐름에 맞춰 개편하고 평생학습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할 방침이다. 또 무상교복, 무상조기교육, 입학축하금 등 3대 무상교육을 비롯해 체육복 지원, 다목적 체육관 보급, 디지털혁신허브 구축 등 청소년 역량 강화에 나선다.

사회적, 경제적 가치를 실현하고 지속가능한 경제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박 시장은 “민선7기 사회적 경제의 양적 육성에 집중했다면 민선8기에는 질적 변모를 위한 제2의 도약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사회적경제기업 ESG경영 지원, 공정관광 등 협력형 사회적경제기업 모델 육성, 사회적경제 클러스터를 통한 네트워킹 강화 등을 지원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광명‧시흥 3기신도시와 광명시흥테크노밸리, 광명문화복합단지의 성공적 조성을 위한 청사진도 제시했다.

박 시장은 “광명‧시흥 3기신도시는 주거와 상업, 업무지구가 어우러진 수도권 서남부 핵점 거점도시로 육성하고 신도시 일대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해 주거와 일자리, 문화가 공존하는 도시로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이와 함께 GTX B노선, 신천~하안~신림선, 광명‧시흥선 등의 철도와 서울로 연결되는 도로망과 교량 신설을 추진해 편리한 교통망을 갖춘 도시로 견인하겠다고 밝혔다.

도시의 균형발전을 위한 권역별 발전 구상도 밝혔다. 광명권역은 국립소방박물관, 과학관, 영유아 및 청소년 체험시설 조성, 어울리기 행복센터, 문화발전소 건립을 통해 교육과 문화가 공존하는 지역으로 특성화한다.

철산‧하안 권역은 지구단위계획을 선제적으로 실시해 하안동 K-혁신타운 조성, 철산공영주차장과 하안동 주차장 건립 등을 통해 일자리와 주거, 교통 인프라를 갖춘 자족 기능 구현에 중점을 두고 추진한다.

소하‧일직권역은 신속한 구름산지구 개발과 광명역세권 활성화사업, 문화복합단지 추진 등을 통해 문화와 관광의 중심지로 육성할 방침이다.

박승원 시장은 광명의 미래를 위해 지향해야 할 최상의 가치로 ‘평화’를 강조했다.

박 시장은 “KTX광명역을 출발한 기차가 한반도를 가로질러 유럽대륙을 달리는 가슴 벅찬 미래를 상상한다”며 “문화와 경제가 공존하는 ‘평화 도시’를 앞당기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광명시는 KTX광명역의 남북평화철도 출발역 지정을 위해 도라산 기차여행, 광명동굴 평화공원 조성 등을 추진하고 있다.

박 시장은 “시민과 함께하면 실패하지 않는다는 신념으로 이번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반대 투쟁으로 다시 한번 확신을 얻었다”며 “앞으로도 늘 시민과 함께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지금은 경제 위기, 민생의 위기이다. 광명시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시민의 목소리에 더 귀를 기울이겠다”고 밝히고 “시민과 함께, 광명의 대전환을 위해 더 단단하게 일하겠다”는 각오로 민선8기 1주년 기념사를 마무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