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원 광명시장 “철저한 화재 예방으로 시민 생명 보호”강조
박승원 광명시장 “철저한 화재 예방으로 시민 생명 보호”강조
  • 뉴스팜
  • 승인 2024.01.11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 시장, 10일 ‘생생소통현장’ 일환 노후 공동주택 화재 예방 안전 점검 나서
- 광명시, 준공 30년 이상 25개 공동주택 대상 2월 말까지 집중 안전 점검 추진
- 박 시장, 대피 여건 지적하고 ‘자동 개폐 장치 설치 방안 마련’ 현장 지시
- 광명제5R구역 공사로 인한 시민 불편은 민관 협의체 정비해 신속 해결
@박승원 광명시은 지난 10일 ‘생생소통현장’의 일환으로 노후 공동주택 화재 예방 안전 점검에 나섰다
@박승원 광명시은 지난 10일 ‘생생소통현장’의 일환으로 노후 공동주택 화재 예방 안전 점검에 나섰다

박승원 광명시장이 ‘생생소통현장’ 일환으로 관내 노후 공동주택 화재 예방 안전 점검에 나서 관련 부서에 강력한 화재 예방 대책 추진을 주문했다.

박 시장의 현장 점검은 서울 도봉구, 경기 군포시 등 전국에서 연일 잇달아 발생하는 겨울철 공동주택 화재와 관련, 관내 노후 공동주택을 신속히 점검하고 예방 대책을 추진하기 위해 이뤄졌다.

박 시장은 지난 10일 오후 박평재 광명소방서장과 함께 하안동 공동주택단지를 방문해 소화설비, 경보시설, 피난 설비 등 소방시설을 점검하고 “노후 공동주택은 상대적으로 소방시설이 부족해 화재가 발생하면 큰 피해로 이어진다”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철저한 사전 점검과 예방 대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박 시장은 노후 공동주택 화재 시 대피 여건을 살펴본 뒤, 입주민의 신속한 대피를 위한 대책을 시급하게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슬라브 형태 옥상층 공동주택의 경우, 옥상을 대피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으나 평상시 잠금상태로 관리하는 까닭에 신속한 대피가 불가능하다는 점을 지적한 것. 이에 따라 시는 화재 등 응급 상황 시 자동으로 옥상 출입구를 개폐하는 장치 설치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아울러 시는 이날부터 오는 2월 말까지 준공 이후 30년이 지난 관내 25개 공동주택단지를 대상으로 집중 안전 점검을 추진한다.

점검은 시와 광명소방서가 합동 점검반을 꾸려 진행하며 각종 소방시설 상태를 점검한다. 특히 온열기기 사용이 늘어나는 겨울철 누전에 따른 화재가 빈번함에 따라 광명시 전기안전협회와 함께 전기 시설에 대해서도 면밀하게 살필 계획이다.

또한 시민의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같은 기간 각 세대에 화재 예방 방송을 송출하고, 주민 행동 요령 게시물 등을 배부할 방침이다.

앞선 9일 오후에는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열린시민청 민방위교육장에서 관내 공동주택 관리사무소장 90여 명을 대상으로 화재 예방 및 화재 발생 시 대피요령 행동 교육을 실시했다.

한편, 박 시장은 화재 안전 점검에 앞서 이날 오전 인근 광명제5R구역 공사로 인해 민원이 발생하고 있는 광명동초등학교를 방문해 시민 의견을 듣고 해결 방안을 모색했다.

주민들은 발파 등 공사 소음과 분진으로 인한 피해에 대한 해결책을 요구했으며, 시는 교육지원청, 시공사와 함께 교실 청소, 방음벽 추가 설치, 발파 시간 조정 등을 검토해 학생과 주민 피해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박 시장은 “공사와 관련해 학교, 학부모, 시공사, 조합, 경찰서가 협의체를 운영하고 있지만, 근본적 민원 해결에는 역할이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최대한 신속하게 민원을 해결할 수 있도록 협의체 논의 구조를 정비하라”고 관련 부서에 지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